신경이나 근육질환의 진단을 위해 측정하는 검사가 근전도 검사입니다. 팔을 굽히거나 뻗거나 하면 근육이 수축하여 활동전위가 생기는데, 전극을 근육 내에 찔러 넣어 골격근섬유의 흥분, 수축에 의해 생기는 활동 전위를 유도 증폭하여 기록한 것이 근전도입니다.
근전도 검사는 신경이나 근육 질환 진단/ 치료경과를 판정하기 위해 실시
중증근무력증, 진행성근디스트로피, 다발성근염, 근위축성축색경화증, 신경이나 근육 질환의 진단 또는 치료경과를 판정하기 위하여 검사합니다. 그 외에 근전도계로는 신경의 전달속도를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근전도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 팔 저린 증상이나 근력 약화가 되면서 목 통증이 있는 경우
- 다리 저린 증상이나 근력 약화가 있으면서 요통이 동반되는 경우
- 손 저림 증상
- 당뇨환자에서 팔다리의 저림 증상이 있는 경우
- 팔, 다리에 힘이 없고 근육이 마르는 현상이 있을 때
- 이유 없이 사지의 근력이 약화되는 경우
- 신경근 접합부 질환
- 안면신경마비
- 기타 의사가 필요하다고 권장하는 경우
검사 시 주의사항
신경 전도 검사는 100mA 이하의 전류를 사용하여 자극하는데 경도의 불쾌함이 있을 수 있으며 침 근전도 검사는 한의원 침과 유사하여 약간의 통증이 있습니다. 검사에 소요되는 시간은 환자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30분에서 1시간 정도 필요하며, 검사를 받기 전에 기초적인 병력청취와 이학적 검사(대개 시진, 촉진, 문진, 등의 진찰 소견을 말함)를 시행합니다.
- 금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 피부에 직접 전기 자극을 주고 침 삽입 검사를 하기 때문에 로션이나 크림을 바르지 않아야 합니다.
- 혈전용해제(혈전을 녹이는 역할을 하는 약품) 등 출혈을 일으킬 만한 약물을 복용 중이거나 출혈성향이 있는 혈우병의 경우, 그리고 전기 자극에 민감한 심장박동기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검사 전에 알려 주어야 합니다.
침근전도 검사 시에는 침을 삽입하기 때문에 삽입 부위에 통증이나 부종, 감염이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검사 후 출혈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